2021년 개봉한 용과 주근깨 공주는 썸머워즈로 유명한 호소다 마모루의 작품입니다. 이 당시 디즈니 디자이너가 주인공의 가상캐릭터를 디자인해 주어서 주목을 받았던 작품으로 기억합니다. 네이버 평점 7.5 , 라프넬 평점 4.5으로 준수한 평가를 받았다고 생각하는 작품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용과 주근깨 공주의 줄거리 및 등장인물 그리고 총평을 리뷰해보려 합니다.
줄거리 - 다시 노래할 수 있어
어릴 적 사고로 어머니를 잃고 노래를 할 수 없게 된 스즈는 절친인 히로카의 권유로 가상현실인 U를 시작하게 됩니다. U에서 사용하는 아바타인 As(아즈)는 계정을 만들 때에 스캔한 생체정보를 토대로 자동으로 생성되는 아바타로, 스즈는 자신의 아즈에 벨이라는 이름을 지어줍니다.
U에 접속한 아즈는 신비로운 U의 세계에 푹 빠져 들었고, 그곳에서 페기수의 공연을 보면서 가신도 노래를 할 수 있을까 생각합니다. 그렇게 U에서 노래를 시작한 벨은 뛰어난 노랫소리로 사람들의 인기를 얻게 됩니다. 또한 친구인 히로카가 의상지원, 프로듀싱 등 벨의 음악활동에 전폭적인 도움을 주어서 벨은 점점 더 유명해집니다.
그렇게 유명해진 벨은 U에 공연장에서 라이브 공연을 진행하게 되었고, 공연이 진행 중 용과 U의 자경단 저스틴이 난입하면서 공연이 엉망이 되어버립니다. 자신의 라이브 공연장에서 만난 용의 정체를 알아보는 벨, 용은 갑자기 U의 세계에 나타나 아즈들을 괴롭히거나 건물을 부시는 등의 행패를 부려 악명이 높은 캐릭터이었습니다. 하지만 그런 용에게 끌리는 벨은 용을 찾아다니고, 어떤 아즈의 도움으로 용의 거주지인 고성을 찾아내고 용과 그를 따라다니는 천사 아즈를 만나 노래 한곡을 불러 주게 됩니다. 그런 벨을 주시하던 저스틴은 벨을 쫓아 고성에 들어오게 되고 용을 공격합니다. 저스티스의 공격 후 사라진 용을 다시 찾는 벨, 하지만 아무리 찾아도 용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용을 찾던 스즈는 그때 용과 천사형 아즈에게 들려준 노랫소리가 나오는 인터넷 방송을 보게 되고, 거기서 용과 천사형 아즈였던 케이와 토모를 보게 됩니다. 케이와 토모는 아버지에게 아동학대를 당하였고, 이에 스즈는 자신이 형제를 도와주겠다고 하지만 이미 도움을 청했다 크게 피해만 본 경험이 있는 케이는 이를 거절합니다.
어떻게든 케이와 토모를 도와주고 싶었던 스즈는 U에 접속하고 저스틴이 가지고 있는 무기인 언베일을 사용하여 아즈가 아닌 본모습으로 U에 나타나서 노래를 하게 되고 이를 보고 케이는 스즈를 신뢰하게 됩니다. 스즈를 신뢰하게 된 케이는 다시 인터넷 방송을 켜서 본인들의 위치를 알려주려 하지만, 자신의 학대 사실을 세상에 알려지게 된 것을 확인한 형제의 아버지가 나타나 두 형제를 학대하면서 방송이 끊기게 됩니다. 하지만 방송에서 나왔던 창문밖 건물의 모습을 보고 형제들의 위치를 찾아낸 히로카, 스즈는 그들이 있는 곳으로 찾아갑니다. 형제들의 집 주변을 찾아간 스즈는 이미 집밖으로 도망 나왔다 그들의 아버지에 맞고 있는 형제를 보게 됩니다. 스즈는 형제들을 구하기 위해 몸을 날렸고 그런 스즈도 구타하는 형제들의 아버지였지만, 아무리 맞아도 굴하지 않는 스즈의 눈빛에 아버지는 도망을 가게 됩니다.
그렇게 형제를 구해주고 집으로 돌아와 자신을 기다리던 사람들과 재회를 하고, 합창단원 단원분들이 스즈에게 노래를 요청하고 스즈는 그를 받아들이며 애니메이션은 끝나게 됩니다.
등장인물
나이토 스즈 - U에서는 Belle이라는 아즈를 사용하는 이 애니메이션의 주인공입니다. 불의의 사고로 어머니가 돌아기신 후 노래를 하지 못하게 되지만, 친구인 히로카의 권유로 시작한 U에서 노래를 다시 부를 수 있게 됩니다. 어머니의 사고 이후 아버지와 관계 역시 데면데면 해집니다. 뛰어난 노래 실력 덕분에 U에 금세 유명해집니다. 기본적으로 따뜻한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베츠아쿠 히로카 - 스즈의 절친으로 U에서는 oreh라는 아즈를 사용합니다. 뛰어난 다방면에서 뛰어난 능력을 보여주는데, 벨이 U에서 가수로 활동할 수 있도록 의상이나 프로듀싱 등을 하거나, 컴퓨터 능력을 활용하여 스즈가 케이와 토모 형제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등의 엄청난 능력을 보여줍니다.
케이 - U에서 용이라는 이즈를 사용하며, 아버지에게 받은 학대에 대한 스트레스를 U에 들어와서 폭력으로 다른 사람에게 풀어버립니다.
토모 - U에서 용을 따라다니는 천사형 아즈를 사용하며, 케이와 마찬가지로 아버지에게 학대를 당하고 있습니다. 어릴 적부터 학대를 받아서 인지 정신적인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저스틴 - 자경단으로 U의 세계의 정의와 질서를 지키는 저스티스의 리더입니다. 겉으로는 U 세계의 정의와 질서를 지키는 모습을 하고 있지만 그 행동이 매우 강압적이고 또 스폰서를 여럿 달고 다니는 것으로 보아 단순의 정의를 위해 자경단 활동을 하는 것은 아닌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막판에 그가 지금까지 저지른 만행이 밝혀지면서 기업들의 스폰이 끊기는 등의 대가를 치르게 됩니다.
총평
U세계의 아름다움과 벨의 캐릭터 디자인이 너무 아름다웠던 애니메이션, 그리고 벨의 노래가 너무 훌륭했던 애니메이션입니다. 썸머워즈, 괴물의 아이, 미래의 미라이를 너무 재미있게 보아서 이번 역시 기대하고 봤는데 기대에 충족하는 작품이었습니다.
우선 작화 부분을 설명드리자면 가상세계 U는 가상세계라는 설정에 맞는 뛰어난 모습을 보여줍니다. 인간형, 동물형 요정형 등의 다양한 캐릭터들과 다양한 모습의 오브젝트들이 존재하여 가상현실이라는 느낌을 강하게 주었습니다. 그리고 주인공인 벨의 캐릭터는 디즈니 디자이너가 디자인을 해줘서인지 디즈니 공주의 느낌이 강했고, 입는 복장들 역시 화려하고 아름다웠습니다. 현실의 모습은 호소다 마모루의 예전작품들에서 본 것처럼 따뜻한 느낌을 주는 작화들이었습니다. 특히 벨이 노래할 때 작화가 정말 화려했는데 즐거운 노래를 부를 때는 삼바 패스티발처럼 북적북적한 모습을, 마지막 자신의 모습을 밝히고 노래를 부를 때는 경건한 모습을 보여주어 작품의 몰입도를 높여 주었습니다.
노래 부분에서는 성우와 가수를 신경 쓴 것인지 스즈의 성우와 비슷한 목소리를 가진 가수가 노래를 한 것처럼 싱크가 좋았습니다. 그리고 노래들 역시 매우 좋아서 애니메이션을 다 보고 나서 반복플레이로 노래를 듣고 있습니다. 특히 마지막 노래는 이유를 알 수 없었지만 울컥한 심정과 함께 눈물이 흘러내렸었습니다.
호소다 마모루 감독의 신작 용과 주근깨공주는 화려한 영상미와 아름다운 노래가 잘 융합된 좋은 작품이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