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1월 15일부터 연재 시작한 동방불패는 22년 12월부터 연재 중인 동명의 웹소설을 원작으로 하고 있습니다. 나이가 어린 분들에게는 익숙지 않지만 어느 정도 나이가 있으신 분들에게 동방불패란 김용작가님의 소오강호 속 동방불패를 생각할 수 있는데, 이 웹소설과 웹툰은 캐릭터를 차용만 했을 뿐 순수 창작물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동방불패 웹툰 초반 줄거리와 등장인물 그리고 총평에 대하여 리뷰해보려 합니다.
줄거리 - 동방불패 다시 태어나다
일월성교 4대 교주 동방불패는 그 엄청난 실력으로 천하통일을 눈앞에 두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대도함락을 위해 전 병력은 원나라의 땅으로 보낸 상황에 동방불패는 반기를 든 정파 연합에게 기습을 당해 복부를 칼이 질리게 됩니다. 하지만 그런 것은 문제가 없다는 듯 칼을 뽑아서 자신을 기습한 정파 무리를 노려봅니다. 이미 여든의 나이지만 엄청난 무공실력으로 반로환동을 한듯한 젊은 모습을 유지하고 있는 동방불패의 모습에 정파 연합 무리들은 당황을 하였습니다. 상처를 입은 동방불패에게 아무도 달려들지 못하는 상황에 화산파 대제자 영호천이 자신이 동방불패를 처리하겠다고 나서고, 동방불패 앞으로 나섭니다. 영호천을 앞에 둔 동방불패는 전음을 사용하여 주변에 있는 모든 정파 연합인원들에게 저주의 음파를 날리고, 동방불패의 저주의 음파를 참을 수 없던 영호천을 제외한 모든 정파 무리들은 스스로 죽음을 선택합니다. 이런 가공할 위력에 영호천은 몸을 움직일 수 없는 상황, 그런 영호천에게 동방불패는 영호천의 얼굴이 본인의 취향이라 말하고 자신의 목에 칼을 그어 스스로 죽어버립니다. 그리고 마교의 교주 동방불패를 화산의 대제자 영호천이 죽였다는 소문이 온 천하에 퍼집니다.
대영웅 영호천이 마교주 동방불패를 죽이고 사망한 지 14년이 지난 이후, 영호천의 아들 영호정은 화복문의 몸을 의탁하게 되었습니다. 아침 수련으로 화산파의 기본 심법인 육합공을 수련하는 영호정은 지금까지와는 다르게 폭주를 하게 되고 대사형은 바로 그 폭주를 멈추게 합니다. 하지만 영호정은 자신이 무엇을 한지 모르는 상황 수련이 끝나고 제자들을 방으로 돌려보낸 후 위자성은 화복문의 문주를 만나 영호정의 처리를 어떻게 해야 할지 논의를 하게 됩니다. 논의 결과 영호정을 화복문에서 내보내기로 결정하고 위자성이 이를 전달하기로 합니다. 다음날 화복문내 제자들의 실력 평가를 위한 날, 모두를 내보내고 또 위자성은 영호정만 따로 남깁니다. 위자성은 영호정에게 화복문을 떠나 과거를 보라 하지만 영호정은 아버지 영호천 같은 사람이 되고 싶다 말하고 떠나지 않겠다고 합니다. 그렇게 실력평가가 시작되고 화복문 제자들 중 제일 실력이 좋은 청 겸과 영호정이 실력평가를 위해 대련을 시작합니다. 청겸은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나 토착 기득권층에 의해 부모를 여의였기 때문에, 고귀한 영웅의 핏줄을 지닌 영호정을 시기하여 대련에서 살수를 부어 영호정을 공격합니다. 청겸의 공격에 잠시 기절을 한 영호정이 눈을 떴을 때 동방불패의 영혼이 깨어나면서 영호정의 몸에서 깨어납니다. 그리고 다시 시작된 대련에서 가볍게 청겸을 제압합니다.
다시 눈을 뜬 동방불패는 이혼대법을 사용하여 자신의 늙은 육체를 버리고 영호천의 신체를 뺏으려 했지만, 어째서인지 영호천이 아닌 영호정의 몸에서 눈을 뜨게 된 것입니다. 이미 벌어진 일은 어쩔 수 없는 법, 영호정의 몸으로 깨어난 무언가 음모가 있다 생각한 영호정은 원인을 찾겠다 결심합니다. 하지만 너무 나약한 영호정의 몸이 걸림돌이기 때문에 다시 한번 옛날 동방불패 때의 실력을 찾기 위해 수련을 하기로 마음먹습니다.
등장인물
동방불패 - 천부지용(天府智勇) 만인적(萬人敵)이라 불리는 절대 강자이자 일월성교의 4대 교주입니다. 엄청난 실력과 일월성교의 세력으로 천하통일을 하려 하지만 정파 연합의 기습으로 죽었다고 소문이 납니다. 하지만 원래 목적은 이혼대법을 사용하여 대영웅인 영호천의 모습으로 정파무림을 내부부터 무너트리려 했지만, 어째서인지 영호천이 아닌 아들 영호정의 모습으로 깨어납니다. 죽기 직전 여든의 나이지만 말도 안 되게 아름다운 모습과 젊음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영호천 - 화산파의 대제자이자 영호정의 아비입니다. 동방불패의 몸에 칼을 찌른 실력자입니다. 하지만 엄청난 동방불패의 실력으로 동방불패에게 이혼대법을 당하게 됩니다. 동방불패를 죽이지 못했지만, 동방불패가 이혼대법으로 이전 신체가 죽게 되어 영호천이 동방불패를 죽였다는 소문이 나고 영호천은 대영웅으로 추앙받습니다.
영호정 - 이 웹툰의 주인공 이자 대영웅 영호천의 아들입니다. 하지만 아버지와 다르게 무재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15살 생일이자 실력평가 대련날 동방불패의 정신이 깨어나 갑자기 엄청난 실력을 보여줍니다. 대영웅 영호천의 아들이라 이를 이용하려는 야심가로부터 화복문의 문주 노사염이 데려와 화복문에서 살게 됩니다.
위자성 - 화복문의 대사형입니다. 상항 엄격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특히 영호정에게 더 엄격합니다. 이런 모습을 보이는 이유는 위자성은 대영웅 영호천을 동경했었고, 그런 그의 아들이 잘 되길 바랐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엄격했을 뿐 특별 대우를 해주지는 않는 것으로 보아 공평함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임청겸 - 화복문의 일반 제자들 중 가장 뛰어난 재능을 보이는 제자입니다.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나 토착 기득권층에게 부모님을 여의여 대영웅의 자제인 영호정을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러다 실력대련에서 동방불패로 깨어난 영호정에게 제압당하게 됩니다. 그 후 역시 무재가 없는 영호정이 갑자기 강해진 이유는 대영웅의 자식이라 특별대우로 를 해주었다 생각하여 삐뚤어지기 시작합니다.
총평
1990년대 이름으로만 들었던 동방불패라는 제목을 보고 추억 때문에 웹툰을 보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알고 있던 내용과는 다른 동방불패인 것 같습니다. (사실 옛날 동방불패도 자세히는 잘 모릅니다.) 그래도 나름 흥미진진하게 보았습니다.
우선 웹툰의 그림체는 무협이라는 장르에 알맞은 거친 느낌을 주는 그림체였습니다. 굵직굵직하고 남자다운 캐릭터들과 뛰어난 액션 표현 그리고 캐릭터들의 표정등 높은 퀄리티의 작화를 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1화에서 보여준 동방불패의 임팩트는 절대자라는 느낌을 주기에 아주 멋지게 잘 표현되어서 초반에 이 웹툰의 강렬한 인상을 주기 충분했다고 생각합니다.
스토리는 우리가 알고 있는 아는 맛의 스토리에 이혼대법이라는 무협의 특성을 추가하여 환생을 무협느낌으로 잘 해석했다고 생각합니다. 아는 맛인 주인공을 시기하는 조연, 그리고 엄하지만 그런 주인공을 아끼는 사부와 사형, 마지막으로 엄청난 실력을 가진 존재로 다시 부활한 주인공의 이야기는 어느 정도 뻔하지만 동방불패의 이혼대법 실패에 뒤에 존재하는 음모에 대한 스토리에 대한 궁금증이 스토리에 살짝 기대를 하게 만들어 줍니다.
아는 맛의 스토리지만 멋진 작화퀄리티로 작품의 재미를 주는 웹툰 동방불패는 카카오페이지에서 목요일에 연재 중입니다. 이 글을 작성하는 시점 나온 지 1일밖에 안되었지만 9.9점의 평가를 받고 있고 18화까지 연재되었습니다. 8화까지 기다리면 무료 이용권으로 3시간마다 1편이 볼 수 있습니다. 오래간만에 괜찮은 무협 웹툰이 나왔으니 무협웹툰을 좋아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